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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Review

문명5와 함께하는 게임이야기 및 진입장벽 넘어서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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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5 진입장벽 넘어서기 두번째!!

첫번째 편에서 땡스 날려주신분들 감사드립니다. 성원에 힘입어 좀 더 많은 분들을 문명의 나락에 빠트려보고자 두번째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유닛을 어떻게 움직이고 뭘해야하는지 도무지???'
'도시 세부 정보에서 시민을 어떻게 타일에다 배치하죠?'
'도시 세부 정보에서 시민을 어떻게 타일에다 배치하죠?'
'아 그니깐 턴이 뭐냐고요.'

와 같은 질문들을 해주셔서 오늘은 다음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문명5 게임진행은 어떤 식으로 되는가?!" ★
★ "문명5 게임돌입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0x00 게임 설정하기

그럼 일단 게임부터 시작해보지요. [Single Player] - [Setup Game] - [설정은 마음대로] - [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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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문명 : Catherine - Russia (Siberian Riches)
생산(Production, 망치모양), 말(Horse), 철(Iron), 우라늄(Uranium)과 같은 전략 자원 +1 제공
전략자원(Strategic Resources: 말, 철, 우라늄등)을 두번 제공(즉 광산에서 두배로 얻음)
- 러시아제국의 컨셉(시베리안 부자)답게 부유하게 자원을 부유하게 시작합니다.
* 맵 타입 : Pangaea(*팡게아란 하나의 대륙을 의미)
* 맵 사이즈: Duel(**1:1 사이즈의 맵)
* 난이도 : Settler(***가장 낮은 난이도)
* 게임페이스: Standard(****Normal Pace)


[주석1]
[내용을 숨기려면 클릭하세요]

* Map Type(종류)
- Pangaea : 하나의 대륙에 여러 문명이 공존하는 형태의 맵
- Continents : 두개의 대륙에 여러 문명이 나오는 형태의 맵.
- Archipelago : 작은 군도가 여러개가 나오는 형태의 맵.
- Earth : 세계지도 형태의 맵.

* Map Size(크기)
- Duel : 1 vs 1 용. 가장 작은 맵
- Tiny : 4인
- Small : 6인
- Standard : 8인
- Large, Huge : 10인. 단 Huge는 Large보다 더 큼. 매우 큼. 정말 매우 큼. 아주 아주 큼.

* Difficulty Level(난이도)
- Settler < Chieftain < Warlord < Prince < King < Emperor < Immortal < Deity
- Prince 등급을 기준으로 아래는 Easy 위로는 Hard 난이도로 Prince 등급은 Normal 등급.
난이도에 따라 다른 문명의 발전속도나 외교력등이 달라지게 됩니다. Prince 등급으로
3~4인용 게임을 클리어하게 되면 '당신은 이미 인생의 황혼을 보고 있습니다.'
[이모티콘]
- Prince 등급 이상은 1:1도 힘들다죠....

* Game Pace(게임 페이스)
- 문명 발전속도 Quick > Standard > Epic > Marathon
- 게임 플레이시간 Quick < Standard < Epic < Marathon
- Quick으로 하게 되면 간혹 '타임머신 현상(이전 글 참조)'을 겪을 수 있습니다. Standard로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마라톤(Marathon)으로 하게 되면 문명과 함께 늙어가는 당신의
모습을 볼 수 있사오니 주의 하시길.



0x01. 게임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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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우선.....마우스질 부터 배워봅시다.

= 맵 상에서의 Mouse Action =
★ 화면상에 마우스 LEFT-CLICK ★
- 유닛(도시)를 선택합니다.
- 유닛(도시)가 없는 타일을 클릭할 경우 해당 타일이 중앙에 오도록 화면이 이동합니다.
- 유닛의 커맨드 또는 메뉴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 화면상에 마우스 RIGHT-CLICK ★
- 유닛이 선택된 상태라면 해당 타일로 유닛이 이동합니다.
(단, 1턴만에 움직일 수 없는 거리라면 여러턴에 걸쳐 자동적으로 이동합니다.)
- 유닛이 선택된 상태이고 해당 타일에 적 유닛 또는 도시가 있을 경우 공격합니다.
(단, 공격(사정)거리 밖이라면 여러턴에 걸쳐 자동으로 이동후에 공격하게 됩니다.)

★ 화면상에 마우스 LEFT-CLICK AND DRAG ★
- 화면을 드래그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화면상에 마우스 RIGHT-CLICK AND DRAG ★
- 유닛이 클릭된 칸까지 이동하는데 소모되는 턴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칸에서
UN-CLICK 하게 되면 자동으로 여러턴에 걸쳐 해당 칸으로 이동합니다
- 해당칸에 적 유닛 또는 도시가 있는 경우 자동으로 이동 후에 공격을 시도합니다.
- 해당칸에 적 유닛 또는 도시가 있는 경우 전투 예상도(@추가설명)를 볼 수 있습니다.

★ 화면상에 마우스 Wheel 돌리기 ★
- 화면이 줌 인/아웃 됩니다.
- 문명5의 줌 인/아웃은 [병맛]입니다. 정말 맛이 난다는게 아니라 시점 변화가 매끄럽지
않아 원하는 화면을 볼려면 몇번 돌려야 한다는 겁니다. [이모티콘]
- 선택 메뉴에서는 Scroll 기능을 하게 됩니다.
- Wheel 클릭은 아무일도 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숙지가 되셨는지요? 만약 연습 해보고 싶으시다면 게임 실행 후 [Single Player] -
[Tutorial] 을 통해 연습 해보시기 바랍니다.

= 첫번째 도시(수도) 건설하기 =
다들 최소한 한번쯤 해보신 스타크래프트1을 예로 들어 보지요. 처음 게임이 시작되면
본진 건물이 하나 주어지고 일꾼이 4기가 주어지잖습니까? 문명도 비슷합니다.



화면상에 보시면 나에게 유닛*이 두개 주어져 있습니다.
- 좌측에 짐을 메고 있는 사람들 1부대(Settler**)
- 우측에 방망이를 손에 든 사람들 1부대(Warrior***)
[※ 문명에 따라 Warrior 1부대가 주어지거나 Scout****가 1부대가 주어진다.]

[주석2]
[내용을 숨기려면 클릭하세요]

* 유닛 : 유닛 위쪽에 나타나는 병과마크에 따라 병과를 알 수 있습니다. 병과마크의 형태에
따라 유닛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도 있지요.
- 역삼각형 : 비전투 유닛. 일꾼과 Settler가 여기에 속합니다. 이들은 전투를 할 수 없기 때
문에 적에게 공격받을 경우 상대방 유닛이 되어버리니 각별히 주의하세요.
- 원형: 전투 유닛. 전사(Warrior), 궁수(Archer)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말 그대로 전투만 가능.
** Settler : Settler(식민자)는 유일하게 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바바리안(야만인)에
게 공격받으면 해당 야만인의 주거지에서 구출이 가능하지만 다른 문명에게 공격
받으면 일꾼이 되어 상대 유닛에게 넘어가버립니다.
*** Warrior : 가장 초기의 전투유닛으로 이동속도+2, 공격력 6, 접근유닛 입니다. 가장 초기의
전투유닛 답게 맵 밝히는 용도외에는 딱히 쓰게 되는 일이 없습니다.
**** Scout : 가장 초기의 정찰유닛. Warrior보다 전투력은 떨어지나 지형에 대한 이동속도가
페널티가 없고, 시야가 Warrior보다 +1 큽니다.


도시를 짓기 전에 근처에 있는 기본자원과 특수자원의 위치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
다. 도시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초반에 들어오는 자원의 양에 차이가 생기고 이 후 도
시가 발전해나감에 따라 필요자원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차이가 나지요.

하지만 자원만 생각해서도 안됩니다. 옛말에 마을은 배산임수형(?!)이 왓따로 쳐줬습니다.
문명5에서도 그 통설은 그대로 적용되지요. 다음 사항을 살펴봅시다.

★ 추가 자원(건물을 지음으로서 추가 자원 해택을 얻음) ★
- 도시 영역내에 강(River)이나 해안(Coast)이 있는 경우 추가 식량을 얻을 수 있다.
- 도시 근처에 언덕(Hill)이 있는 경우 추가 생산(Production)을 얻을 수 있다.
- 도시 근처에 평야(Plains)가 있는 경우 Farm의 건설을 통해 추가 식량을 얻을 수 있다.
- 도시 근처에 숲(Forest)이 있는 경우 추가 자원을 얻을 수 있다.

★ 전투 효과 ★
- 도시가 언덕(Hill)에 위치한 경우 접근(Melee) 유닛의 공격에 추가 방어율이 적용된다.
- 도시가 숲(Forest)에 위치한 경우 돌격(Mounted) 유닛의 공격에 추가 방어율이 적용된다.
- 도시가 강(River) 옆에 위치한 경우 장거리공격(Range)유닛을 제외하고 추가 방어율이
적용된다(단, 기술의 발전에 의해 무시할 수 있음. 단, 적유닛이 강을 건너오며 공격할
경우만 적용.)

★ 지형 효과 ★
이전 글에서 언급했듯이 문명5에서는 한 타일에 하나의 유닛만 존재 할 수 있습니다(단,
비전투 유닛은 겹쳐집니다)그렇기 때문에 이동이 불가능한 산(Encampment)지형을 등지고
있는 경우 공격루트가 한정되어 방어하기 매우 용이합니다. 그리고 도시와 도시 사이에
길(Road)을 낼 수 있는데 이 길(Road)을 이용하는 아군 유닛의 이동속도가 대폭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길(Road)을 만들게 되면 유지비가 지속적으로 지출되므로 최대한 짧고
효율적으로 건설하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일꾼에게 맡기면 알아서 해줍니다).

이처럼 도시를 짓는데 있어 허투로 늘려나가게 되면 방어하기도 유지하기도 힘든 상황
이 올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건설합시다. 일단 두번째 그림을 보시면 제 Settler 유닛이 강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만 우측 +1칸에 자원이 없는 사막 지역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막(Desert) 지역은 이후 석유(Oil)이 나올 확률이 크지만 초반에는 정말 쓸모가 없기 때문
에 도시근처 타일로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전 글에서 언급했듯이 초반에는 식량
(Food. 녹색 사과모양)이 많은 타일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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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하단+2칸의 바다에 식량이 3개나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1칸
에도 식량+2와 골드+3이 있는것이 보이는군요. 괜찮은 지형 같습니다. 강(River)과 해변(Coa
st)모두 만족하는 지형이기도 하군요. 저 지형으로 하겠습니다(**) 사실 정말 좋은 자립니다.

[주석3]
[내용을 숨기려면 클릭하세요]

* Settler의 첫 턴(Turn)
식민자(Settler)는 이동할 경우 다음턴에서야 도시(City) 건설이 가능합니다. 지금과 같이
타일(Tile)의 자원(Resource)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1 턴(Turn)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단,
2턴 이상의 소모는 오히려 손해로 돌아 올 수 있으니 너무 완벽한 지형을 찾을려고 하지
마십시오.

** 해안(Coast) 지형은 장점이기도 하며, 단점이기도 합니다. 유명한 전략가(ㅋㅋㅋ)의 인용을
들어보지요. '도시의 방어는 입구가 최대한 좁고 성벽이 최대한 높으며 자급자족이 가능
할 것'. 사실 별달리 상관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좀 있어보일려고?! ) 입구가 좁은 성은 대
량의 군대가 공격들어오기가 힘들다는 장점이 있지요. 해안(Coast)은 이런점을 제공합니
다. 상대가 강력한 유닛을 가지고 있다 한들 바다로 공격해오기는 좀 힘든 감이 있습니
다(공격 루트를 한정시킨다는 것). 하지만 반대로 아군의 육상 유닛이 적의 해상 유닛을
공격하기도 힘들죠(특히 영국이나 스페인의 경우 해양 유닛이 발달해 있습니다).




식민자(Settler)유닛의 병과마크가 어두워졌습니다. 즉 더이상 행동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는 의미이지요. 이런 유닛은 다음턴이 돌아오면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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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Warrior)의 병과마크는 아직 활성화되어있군요. 미니맵 위의 버튼을 보시면 A Unit Need
Orders(명령을 기다리는 유닛)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저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아직 활동
하지 않은 유닛이 화면 가운대로 오게 됩니다*. 전사 유닛을 아무대나 한칸 움직여보도
록 하지요*.



전사를 움직이고 나면 더이상 움직일 수 없는 유닛이 없기 때문에 버튼에 [Next Turn]이
활성화 됩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상대방 차례가 되는 것이지요.

문명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나의 문명 페이즈(Phase단계)] - [다른 문명 페이즈] - [또 다른 문명 페이즈] - [도시 국가
페이즈] - [나의 문명 페이즈] - [반복]

이 페이즈라는게 상당히 중요한 개념인데 1:1에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
만 여러문명이 등장하게 되면 누가 먼저 움직일 수 있느냐에 따라 1턴의 미학이 발휘되
기도 하지요** 자 제 턴이 끝났으니 상대방에게 턴을 넘겨 줍시다.

잠시 마우스 포인트가 지구모양으로 바뀌었다가 다시 제 유닛의 병과마크가 활성화 되
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석4]
[내용을 숨기려면 클릭하세요]

* 모든 유닛과 도시는 반드시 하나의 행위(Motion)를 하여야 합니다. 유닛의 경우 이동이나
대기, 공격, 방어를 해야 하고, 도시의 경우 반드시 하나의 유닛 또는 건물을 생산 중이어
야 한다는 것이죠. 특히 도시의 경우 아무것도 안할 수는 없습니다. 행위를 끝내지 못하면
턴 종료가 되지 않습니다.

** 예를 들고 싶지만 마땅히 말로 설명할만한 예시가 생각안나는군요. 하지만 자주 나오니
직접 겪어 보시라고 말씀드릴수 밖에 없군요.




식민자(Settler)를 클릭하면 화면 좌측하단에 유닛 정보가 나타나고 바로 위에 커맨드메뉴
가 나타납니다. 그중 가장 상단의 도시모양의 버튼(Found City)을 클릭하면 도시를 세울 수
있습니다(물 위에 지을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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짠- 완성. 도시 이름은 실제 해당 문명의 도시이름을 따오고 있습니다만 도시관리에서 바
꿀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깊게 살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화면 상단의 문명정보창에
없던 숫자들이 생겨나고 이벤트 리스트에 두개의 아이콘이 생겨났습니다.

문명정보창에 첫번째아이콘(푸른색)은 기술력을 의미하고 두번째아이콘(노란색)은 자금
(+턴당 수입)을 세번째 스마일아이콘은 문명의 행복도, 네번째 다이아아이콘은 문명의 황
금기(현재포인트/전체포인트), 다섯번째아이콘(자주색)은 문화도(현재문화도/전체문화도
+턴당 제공되는 문화도)를 표시합니다. 일종의 스타크래프트에서 인구수, 자원수를 나타
내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벤트리스트(미니맵 위쪽)을 보시면 두개의 아이콘이 나타났습니다(버튼도 Choose Produc
tion이라고 바뀌어 있지요). 버튼 중 노란색 버튼을 클릭하여 봅시다.



화면 좌측에 하나의 창이 뜹니다. 위쪽에 도시 이름이 나타나고(Moscow), 해당 도시에는
1명의 시민이 있으며(1 Citizens) 다음 시민이 태어나기까지 5턴이 걸린다고 하며(5 Turns
until a New Citizen is Born), 3 * Food, 4 * Production, 4 * Science, 6 * Gold, 1 * Culture
를 생산한다는군요.

바로 아래에 생산가능한 유닛과 건물이 목록이 나타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모든 도시
는 항상 하나의 유닛 또는 건물이 생산중이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벤트 리스
트의 노란색 아이콘(망치모양)은 특정 도시가 지금 놀고 있으니 뭔가 하나 만들어라. 란
의미 인것이지요.



Unit의 Scout를 3명의 NPC Adviser들이 추천하고 있군요(Scout 유닛 오른편의 아이콘). 일단
추천한다니 Scout를 생산해보겠습니다. 클릭을 하면 이벤트 리스트에서 망치 아이콘이
사라진고 도시이름 오른쪽에 조그많게 Scout그림과 함께 숫자 7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도시 이름 왼편에는 녹색숫자로 5라고 나타나는 군요. 이것은 Scout가 생산되기 까지 7턴
이 남았고 시민이 생산되기까지 5턴이 남았다는 의미입니다.

자 이제 이벤트 리스트에서 파란색 아이콘(비커?! 뭐라고 부르죠?! )을 클릭해봅시다.



그러면 Technology Tree 선택창이 뜹니다. 즉 연구(Research) 창이지요. 문명이라는 게임은 문
명의 기술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서 다른 문명과 싸우는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이 연구창
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요.

연구(Research)목록을 살펴보니 Pottery(도자기), Animal Husbandry(축농업), Archery(궁술), Mining
(채광)이 있군요. 그중에서 전투NPC와 재정NPC가 Mining(채광)을 추천하고 과학NPC가 축농
업을 추천한다는 마크가 보이는 군요. 이것 역시 조언을 따라도 되고 자신이 원하는 연
구를 시행해도 됩니다. 해당 연구에 걸리는 시간은 연구목록 우측상단에 자그많게 턴수
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전체적인 Tree형태로 선택하고 싶다면 Research창 상단의 Open Technology Tree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빠른 궁수를 확보하기 위해서 Archery(궁술)을 먼저 연구해
보도록 하지요.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도시도 만들었으니 턴을 소비함으로서 Scout유닛의 생산과 Archery연구가 끝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아차- Warrior를 잊고 있었군요. Warrior를 선택합시다. 그러면 유닛의 커
맨드창이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되지요. 좀 다르다구요? 커맨드 창 가장 밑의 [>>>] 아이콘
을 클릭하시면 추가 커맨드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왼쪽줄)
- 공격(Warrior는 Melee[근접]유닛이기 때문에 바로 옆에 적 유닛이 있을 경우 활성화)
- 이동
- 1 턴 대기
- 알람(Alarm, 적유닛이 사정거리 이내로 들어서기 전까지 방어상태. 들어서면 활성화)
- 추가메뉴 보이기, 숨기기
위에서부터 차례대로(오른쪽 줄)
- 방어(Defense, 방어상태로 변환. 별도의 명령이 없으면 상시 대기. 추가 방어력 받음)
- 탐색(Explore, 맵이 다밝혀질때까지 자동적으로 돌아다닙니다. 적에게 공격받으면 해제)
- 해제(Delete, 해당 유닛을 삭제합니다.)
- 이외에도 다른 도시국가에게 선물(Gift)하거나 유닛을 고정(공성병기)하는 등의 커맨드
가 있습니다.

일단 초반에는 탐색(Explore)를 선택하셔서 맵을 밝히도록 해보죠. 그리고 턴종료*.

[주석5]
[내용을 숨기려면 클릭하세요]

* 맵 탐색은 매우 중요합니다. 맵 탐색을 통해서 자원의 분포상황, 도시국가 발견(도시 국가
를 발견시 해당 도시국가로부터 선물을 받습니다), 야만인(바바리안) 부락지 발견, 폐허
(Ruin)의 발견(폐허를 발견하면 유닛의 업그레이드 및 추가 골드, 자원, 연구(Research)를 공
짜로 제공합니다)등을 할 수 있죠. 최소한 2~3기의 Warrior 또는 Scout가 지속적으로 맵을
탐색해야만 합니다. 이는 맵을 모두 다 밝힌 뒤에도 해야 하는데 이유인즉슨 야만인 부락
은 없애도 일정 턴 이후 또 생겨나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방치하면 자원을 약탈
해가는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이제 게임의 시작이 끝났습니다. 여기까지 이해하면서 수행한다면 이미 게임의 절반
은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0x02, 도시 관리하기



도시관리모드는 좀더 원할한 설명을 위해 몇시간뒤(?!)의 상황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
다. 도시 이름은 COLOGNE로 독일문명으로부터 뺏은 도시입니다. 일단 도시 이름을 클릭
해서 도시 관리 모드로 들어가보죠.

이제 어느정도 감이 잡히실겁니다. 이 도시에는 11명의 시민이 있고 방어력 24라던가 현
재 RIFLEMAN(소총병)을 생산중에 있지요. 도시는 우선적으로 식량공급(Food Focus)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한명의 시민이 놀고 있네요. Armory, Colosseum, Courthouse, Krepost, Walls라는
건물이 지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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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상에 타일마다 자원이 있고 그 위에 둥그런 칸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비어있거
나 녹색얼굴이 들어가있거나 또는 Refresh마크가 있거나. 이것이 시민의 배치 창입니다.
현재 Citizen Allocation Focus(시민 배당 초점)부분을 보시면 Food Focus에 체크가 되어있죠. 이
메뉴는 시민의 배치를 몇가지 상황에 따라 자동적으로 해주는 메뉴로 적정한 선에서
식량, 골드, 생산, 과학, 문화, 영웅등의 중점을 두겠다는 것이지요. 즉 일종의 자동화된
시민 배정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배정되는게 마음에 안든다면 직접 배당
이 가능하죠. 해볼까요?


일단 모든 시민의 배정을 해제하였습니다. Unemployed Citizens에 사람이 늘어난것을 볼 수
있죠. 그럼 생산 위주로 배정을 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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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od -8
- Production +22
- Gold +10
- Science +11
- Culture +0

이 되었군요. 그런데 기분나쁜 색이 나타났습니다. Food가 -8로 붉은색으로 바뀌어졌죠.
그리고 바로 위쪽에 STARVATION(굶주림) 상태가 되었다고 뜨는군요. 아무리 생산이 중요
해도 굶주림상태가 지속되면 시민이 사망(?!)하게 됩니다. 생산을 좀 포기하고 식량을
늘려야 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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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d를 +0으로 만드니 붉은색이 사라졌습니다. 굶주림 상태도 침체(Stagnation)상태로 바뀌
었군요. 이처럼 Food가 +0 이하인 경우 시민이 사망하거나 더이상 생산되지 않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 Food +0
- Production +17
- Gold +7
- Science +11
- Culture +0

이 도시는 생산 위주로 돌리겠다. 라는 형태의 시민 배치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생산
위주로 돌리면 뭐가 좋지? 라고 의문을 가지신 분들께 화면 하단의 RIFLEMAN 생산창을
보시기 바랍니다. 전전 사진에는 RIFLEMAN(6 Turns)가 전 사진에는 RIFLEMAN(8 Turns)로 바뀌
었습니다. 이처럼 도시의 생산력(Production)은 유닛이나 건물의 생산속도를 결정합니다.

Food 위주로 시민을 배치하면 빠른 시민의 생산이 가능하고,
Production 위주로 시민을 배치하면 빠른 유닛과 건물의 생산이 가능하고,
Gold 위주로 시민을 배치하면 빠른 골드 생산이 가능하죠.

참 쉽죠?!*



시민의 배치는 이외에도 Special Buildings에도 배치가 가능한데 대표적으로 Temple, Market
이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건물에 시민이 배치되면 배치된 수만큼 추가 자원이나 추가
효과가 도시에 적용되게 되지요.

[주석6]
[내용을 숨기려면 클릭하세요]

* 참 쉽죠?
1983년부터 1994년까지 미국 PBS방송에서 방영한 <>에 출연한 아티스트.
덥수룩한 수염과 아프로 머리가 트레이드 마크인 그는 말도 안되는 속도로 그림을 그려
나감으로서 시청자를 우롱(?!)했다. 그의 독특한 화법인 Wet-on-Wet 기법은 마르지 않은 물
감을 붓이나 나이프를 이용하여 캔버스에 바로 그려나가는 형태로 유화화법이 마르는데
오래 걸리는데 비해 그의 방식은 거의 인스턴스 식품 수준으로 빠르게 완성되었다.

그런 그가 그림을 30분만에 여러개를 제작하고는 항상 시청자에게 "참 쉽죠?"라며 우라질
염장을 날린것으로 유명하다. 많은 사랑을 받은 밥 로스는 아쉽게도 1995년에 악성 림프
종으로 사망하셨다.





0x03. 유닛의 공격 및 방어
0x04. 외교전
0x05. 각종 팁
0x06. 1:1 NPC에게 이기기

와 같은 내용을 소개하고팠으나 너무나도 길어질것 같은 내용들때문에 여기까지만 소개합니다. 긴글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저와 함께 저와 함께 저와 함께 저와 함께 저와 함께 저와 함께 저와 함께 저와 함께 저와 함께 저와 함께

'문명나락 인던 가실 분 구합니다. 단 못 돌아올수도 있어요.'



출처 : bittalk.org
글쓴이 : elo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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